나아진게 없네

하헌진
나아진게 없네
  1. 마치 거기 있는 것 처럼
  2. 난 그댈 원해
  3. 더는 나아진게 없네
  4. 이제 떠나면
  5. volca dub
  6. 돌려 놓을 수 없으리
  7. 그댄 날 떠나지 마오

새로운, 새로이, 새롭게 하헌진

음원 사이트 링크
멜론 / 네이버 / 지니 / Mnet / 소리바다 / 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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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헌진의 이름과 음악엔 언제나 장르가 따라붙었다. 블루스, 블루스 맨, 델타 블루스. 그것이 얼마나 그를 가뒀는지 정확히 가늠할 순 없지만, 이제 적어도 '델타'라는 말 정도는 떨쳐내도 될 때가 온 게 아닐까. 신보 [나아진게 없네]에선 그보단 일렉트로, 뉴웨이브, 혹은 그저 누(Nu)나 네오 같은 단어가 먼저 떠오른다. 명확한 지역이나 장르보단 스타일, 사운드, 혹은 태도나 지향점을 얘기할 때 더욱 알맞게 들리는 표현들이다.
 

울림 좋은 보컬과 느긋한 아르페지오 대신 반복되는 기타 루프, 드럼 머신, 신시사이저와 알 수 없는 효과음을 비롯해 명백히 아날로그 악기를 지향하는 소리. 전작들이 계절처럼 다른 '무드'의 차이는 있었지만 하헌진의 목소리와 기타 연주에 집중하게 됐다면, [나아진게 없네]에서 주목하게 되는 건 기타든 드럼이든 거기서 나오는 리듬이다. 그리고 하헌진은 적어도 자신의 독집 음반을 만들 때 만큼은 언제나 그랬듯, 홀로 자신의 리듬을 구축하는 데 몰두한 듯 보인다. 모든 악기를 직접 녹음하고 믹싱까지도 스스로 해결했다. 일렉트로 블루스의 색이 꽤 드러났던 <제비다방 컴필레이션 2015>의 '나를 내몰지마오'와 지난해 5월 발매한 싱글 '다시 날 받아주었네'와도 차이가 있다. 달라지지 않은 게 있다면, 신덕호의 디자인 정도일까.
 

그런데 그 디자인조차도 음반을 한 바퀴 돌려 들은 후엔 좀 다르다는 인상이 들고야 만다. '그루브'에 몰두하다 놓친 가사를 정확히 읽고자(전에는 결코 벌어지지 않았던 일이다.) 새빨갛고 장식이 적은 카세트테이프의 커버를 쫙 펼치며 떠오른 음반은, 엉뚱하게도 역시 새빨간 토킹 헤즈의 [Talking Heads: 77]과 갱 오브 포의 [Entertainment!]였다. 포스트 펑크와 뉴웨이브. 그 빨간 깃발 같은 두 장의 음반. 펑크 이후의 어떤 음악에 붙이는 수사로서의 포스트, 그리고 그 뜻 그대로 어쨌든 새로운 음악이란 의미의 뉴웨이브(후에 장르로 고착화됐지만). 하헌진은 남들의 펑크가 아닌 자신의 전작들로부터 한 발 더 나아가고자 전자 악기를 들고 합주실 대신 다시 혼자의 방으로 들어갔다. 상대적으로 싼 값에 대단한 연주력이 없어도 온갖 소리를 다 낼 수 있던 신문물, 전자 악기를 처음 마주한 여느 당시의 뮤지션들이 그랬듯.
 

물론 “하오, 하리, 하네”로 끝나는 문장을 쓰고, 좀 마이크에 멀리 떨어져 노래하는 것 같고, 그대와 나에 대한 노래를 1인칭 시점으로 부르는 하헌진은 그대로다. “이제는 함께할 친구가 생겼다”더니 이윽고 “내 방에 침대가 생겼다”며 기뻐하던 하헌진은 그때로부터 3년쯤 지난 지금, “더는 나아진게 없다”며 더 나은(혹은 또 다른) 음악에 열중했을 뿐이다. 신보의 노랫말이 한 곡씩 바짝 직설적이고 구체적으로 꿈틀대던 전작 [오]에 비해 한결 흐리게 들리는 건, 음반의 기승전결 확실한 흐름 때문인지도 모른다. “마치 거기 있는 것처럼 난 그댈 원해. 더는 나아진게 없네. 이제 떠나면 돌려놓을 수 없으리.” 마지막 곡을 제외하고 모든 제목을 이으면 이런 삭막한 구절이 완성된다. 그리고 약 10여초 간의 무음 공백 뒤 나오는 '그댄 날 떠나지 마오'. 예의 덤덤한 목소리와 단출한 어쿠스틱 기타. 하지만 애원이나 통사정이라기보단, 달라진 모습에 실망도 기대도 하지 말라는 굳건한 의사 표현에 가까워 보인다. 펑크란 그렇게 자기를 바로 세우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글/ 유지성(GQ KOREA 피처 에디터)

하헌진

하헌진

Albums

History

2011 EP '개'
2011 김일두x하헌진 '34:03'
2012 EP '지난 여름'
2012 EP '오'
2013 김간지x하헌진 1집 '김간지x하헌진'

Profile

하헌진은 블루스 싱어송라이터이자 기타리스트다. 여느 뮤지션이 그렇듯 십대 시절에는 록 음악을 들으면서 자랐으나, 스스로 음악을 만들기 시작한 무렵부터는 고만고만한 음악들 사이에서 자신만의 독자적인 방향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렇게 근원을 따라 올라가기 시작하다 블루스를 만났고, 그 중에서도 가장 오래되었고 원초적인 스타일 중 하나인 델타 블루스를 연주하고 노래하기 시작했다.  

2011년 이후 지금까지 [개], [지난 여름], [오] 등 세 장의 EP를 발매했고 싱어송라이터 김일두와 함께 [34:03]이라는 스플릿 음반을 발매하기도 했다. 일련의 앨범을 통해서 지향하는 스타일의 핵심을 고스란히 유지하면서도 입에 착 달라붙는 특유의 가사로 델타 블루스를 한국어에 최적화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으로는 전형적인 음반 유통 방식에 기대지 않고 주로 공연을 통해 팬들을 만나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적잖은 판매고를 기록했고, 이름도 얻기 시작했다.
 

2013년에는 드러머 김간지와 의기투합하여 ‘김간지x하헌진’이라는 유닛을 결성하고 1집 [김간지x하헌진]을 발매했다. 어쿠스틱 기타와 보컬이라는 최소한의 구성을 취해왔던 솔로 활동과는 달리 김간지의 드럼을 바탕으로 좀 더 강력하고 거친 사운드를 들려주며 예전과 다른 면모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완성도 있는 음악뿐만 아니라 걸쭉한 입담에 쿨한 태도가 어우러진 이 유닛을 통해 그는 보다 넓은 대중적인 지지를 얻게 되고, 2014년에는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록 노래 부문의 후보에 오르기도 한다.
 

유닛 활동에 열중하면서 한동안 솔로 활동은 멈춘 듯 보였지만, 하헌진이라는 이름을 걸고 공연 활동은 꾸준히 병행하고 있었고, 그러면서 신곡들도 간간히 선보였다. 그렇게 2015년, 적잖은 시간 동안의 침묵을 깨고 예전의 하헌진과는 다른, 그리고 김간지x하헌진과도 다른 스타일의 신곡을 연달아 선보이게 된다. 제비다방 컴필레이션을 통해 선보인 ‘나를 내몰지마오’와 붕가붕가레코드 10주년 기념 시리즈 중 하나로 발매된 싱글 ‘다시 날 받아주었네’에 이어 11월 EP [나이진게 없네]로 이어지는 이 일련의 작품들은 제목에서 느껴지는 묘한 연속성만큼이나 하헌진의 음악적인 확장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2016년 6월, 카세트테이프로만 한정 발매됐던 EP를 디지털로 재발매한 그는 틈틈이 맥주를 즐기며 하반기 발매를 목표로 김간지x하헌진 정규 2집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