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김블루스

로다운 30
인수김블루스
  1. 인수김블루스

참을 수 없는 존재감의 그 남자, 인수김에 바치는 송가

음원 사이트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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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 음악을 즐기는 이라면 어디서라도 한번 마주한 적이 있을 이 남자. 최강의 펑크 밴드 ‘크라잉넛’의 키보디스트이자 극악의 하드코어 밴드 ‘에로디’의 보컬리스트. 홍대 인근의 크고 작은 공연을 빼놓지 않고 챙기며 분신술이라도 쓰듯 이곳 저곳의 라이브클럽을 찾으면 어디에나 존재하는 음악 애호가. 아이패드를 안주 삼아 한 잔 하는 걸 즐기는 애주가. 그리고 그 외모, 미친듯하다는 정도로 수식하기엔 부족한 참을 수 없는 존재감을 지닌 사나이. 로다운 30의 ‘인수김블루스’는 바로 이 남자, 김인수(a.k.a 인수김)에게 바치는 송가이다. 

제목이 말하듯 블루스다. 로다운 30의 음악적 뿌리가 블루스에서 뻗어 나왔다는 것도 익히 알려진 사실. 그런데 이처럼 단숨에 “블루스다!”라고 선언하듯 끈적하게 쏟아내는 노래는 처음인 것 같다. 더욱이 유례 없는 것은 윤병주의 보컬. 느긋한 셔플 리듬 위에서 능청스러우면서도 달달하게 노래하는 그의 목소리는 마치 꿀이라도 삼킨 듯 하다. 노래 내내 거듭 반복해 “인수김”을 부를 때마다 깊숙한 곳에서 우러나오는 이 느낌은, 브로맨스 같이 닳아버린 말로는 마땅치 않은, 애정과 우애와 존경에 약간은 놀리는 듯한, 그러면서도 두려움마저 뒤섞여 있는 바로 그런 정서. 이 정도 되면 이건 송가를 넘어 ‘연가’라 해도 무방할 정도다.  

원래 지난 3월 발매된 블루스 밴드 제이브라더스(J-Brothers)의 1집 [No Blues No Life]에 히든 트랙으로 수록된 곡이다. 제이브라더스의 정태경이 그의 오랜 친구에게 바치는 “규하김”을 들은 또 다른 절친 윤병주가 영감을 받아 만든 후 노래의 당사자 김인수가 오르간 연주에 참여하여 결국 수록까지 하게 된, 얽히고설킨 우정의 거미줄 속에서 만들어진 노래다. 제이브라더스의 앨범이 오로지 CD와 공연을 통해서만 유통이 되었던 바, 이번에 특별히 디지털로 발매하게 되었다.

사실 디지털로 발매하게 된 데에는 ‘인수김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비디오를 만들고 싶다’는 윤병주의 생각도 한몫 거들었다. 부산의 그런지 록 밴드 ‘언체인드’의 김광일이 연출한 비디오는 슬로모션으로 참을 수 없는 존재감을 과시하는 인수김(a.k.a 김인수)의 하루를 담고 있는데, 어딘가 나사 빠진 듯 한 느낌을 받다가도 기어이 어느 순간에 이르면 현웃이 터지고 마는 게 끝까지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그렇게 한창 노래와 비디오를 즐기고 나면 왠지 인수김이 친구 같은 느낌이 들어버려 우연히 홍대 거리에서 마주하면 친근한 마음에 아는 척을 하고 싶어질 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럴 때는 이 노래의 가사를 곱씹어보기 바란다. 모두에게 자상한 듯 보이지만 마음 속에 분노가 가득한 인수김이기에, 술이라도 한잔 하는 날에는 지옥이라는 걸 보게 될 지도 모르니까…

제이브라더스와 왕코프로덕션이 공동으로 제작하여 붕가붕가레코드 디지털 싱글 시리즈 28번째 작품으로 발매한다. 작사/작곡/편곡 윤병주. 연주는 로다운 30 멤버들과 함께 김인수가 키보디스트로 참여했다. 녹음/믹싱/마스터링은 최성준(스튜디오801). 커버는 이기호가 디자인했다. 디지털 유통은 포크라노스가 맡는다.

글 / 곰사장 (붕가붕가레코드)

로다운 30

로다운 30

Albums

Members

  • 윤병주

    윤병주

    기타/보컬

  • 김락건

    김락건

    베이스

  • 최병준

    최병준

    드럼

History

- Discography -
2008 Jaira (1st LP)
2011 Another Side of Jaira (EP)
2011 아스팔트 Asphalt (single)
2012 서울 서울 서울 Seoul Seoul Seoul (compilation)
2012 1 (2nd LP)
2012 블루스 The Blues (compilation)
2013 아주긴여행 A Trip Too Long (single)
2015 더뜨겁게 Hotter (single)
2016 인수김블루스 Insoo Kim Blues (single)
2017 B (3rd LP)
- Awards -
2012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록 노래 후보
2013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음반 / 최우수 록 음반 후보
2016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록 노래 수상
- Major Acts -
2008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
2011 서울-도쿄 사운드브릿지
2012/2016 지산 벨리 록 페스티벌
2013 SXSW (Austin, Texas)
2013 Canadian Music Week (Toronto, ON)
2013/2014/2015 잔다리 페스타

Profile

윤병주(보컬/기타), 김락건(베이스), 최병준(드럼)으로 구성된 3인조 록 밴드. 90년대 밴드 노이즈가든에서 독보적인 연주와 사운드의 헤비 록을 선보여 당대의 손꼽히는 뮤지션 중 하나가 된 윤병주가 밴드 해체 이후 지인들과 재미 삼아 합주를 해보겠다는 목적으로 결성, 2003년 베이시스트 김락건이 합류하고 2016년 드러머 최병준이 들어오면서 현재와 같은 진용을 갖추게 되었다. 

‘로다운 30’이란 밴드 이름은 밑바탕에 블루스를 깔고, 거기다 훵키한 비트와 리프, 그리고 저질스러운 혹은 능글맞은(nasty)한 느낌이 더해진 록 음악을 영어 쓰는 이들이 지칭하는 ‘lowdown dirty’라는 표현과 운을 맞춰 지어진 것이다. 하필 ’30(thirty)’인 이유는 밴드 이름을 지을 무렵 윤병주가 서른 살이었기 때문이라고. 이런 맥락에서 ‘로다운 써티’라고 읽는 게 적절해 보이나, 정적 본인들은 ‘로다운 삼십’ 혹은 ‘로다운 삼공’ 어떻게 읽던 굳이 상관하지 않는다. 띄어쓰기만 지켜준다면.

애초 지향하던 바에 블루스의 영향이 짙게 깔려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이들을 단순히 ‘블루스(만) 하는 밴드’로 제한하는 것은 사실 옳지 않다. 그들이 즐겨 커버한다는 지미 헨드릭스나 크림 등 6~70년대 블루스 록 밴드들이 그러했듯, 그리고 향후의 음악에 그러한 영향을 줬듯, 이들 역시 보다 당대의 음악을 포괄하고 수용하며 확장을 꾀하고 있다. 그래서 로다운 30은 팝과 힙합, 그리고 재즈에 걸친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와 활발하게 콜라보를 하고 있으며, 그것은 이들이 자신들만이 할 수 있는 독자적인 스타일을 만들어가는 중요한 바탕이 되고 있다.

1집 [JAIRA]를 발표한 것이 2008년. 결성된 지 5년이 지난 뒤 내놓은 때늦은 데뷔 앨범이었다. “그저 또 하나의 인디 록 앨범”을 의미하는 제목에서 느껴지는 냉소와 함께 그들의 지향인 하드하면서도 끈적한 음악이 담겨 있는 이 앨범은 2011년에 EP [Another Side of JAIRA]로 확장되기도 했다. 

이어 2012년 발표한 2집 [1]은, 두 번째 정규 앨범임에도 첫 번째 혹은 시작을 의미하는 숫자 ‘1’을 제목에 단 것에서도 알 수 있듯, 당대의 다양한 음악을 섭렵하고자 하는 밴드의 스타일을 보다 명확하게 드러낸 앨범이었다. 이러한 밴드의 지향은 힙합 아티스트 주석과 함께 한 싱글 [아스팔트] (2011)과 롤러코스터의 조원선과 함께 한 싱글 [너무긴여행] (2013)에서 좀 더 확실하게 드러난다.

2012년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록 노래 부문 후보, 2013년에는 올해의 음반 및 최우수 록 음반 후보에 올랐고 같은 해 2013년 서울소닉의 북미투어에 참석하여 SXSW(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와 CWM(캐나디언 뮤직 위크) 등 국제적인 페스티벌에 참가하며 해외 무대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그리고 2015년 새로운 레이블인 붕가붕가레코드와 계약하는 한 로다운 30은 월간 ‘재즈피플’이 라이징 스타로 선정한 바 있는 드러머 최병준을 영입하고 싱글 [더뜨겁게 (feat. 김오키)]를 발매했다. 

이 싱글로 드디어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록 노래 부문을 수상한 로다운 30은 지산 밸리 록 페스티벌의 메인 스테이지에서 청중을 압도하는 무대를 선보이는 것을 비롯, 활발하게 공연 활동을 이어가는 한편 새 앨범의 작업에 몰두했다. 그리고 지난 정규 앨범을 발매한 지 5년이 지난 2017년 3월, 세 번째 정규 앨범 [B]를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