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의 연인

눈뜨고코베인
종말의 연인
  1. 종말의 연인

마지막 남은 인류처럼 우린 사랑을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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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2015년 초에 눈코의 리더 깜악귀가 올해 계절마다 한 곡의 ‘러브송’을 발표하겠다고 했을 때 과연 그렇게 될까 싶었다. 거듭 밝히는 바지만 눈코는 3년마다 앨범 한 장씩을 내왔던, 좋게 말하면 과작이요 나쁘게 말하면 태작인 밴드. 하지만 약속은 지켜졌다. 5월의 ‘새벽의 분리수거’, 8월의 ‘변신로봇대백과’로 이어지던 싱글 시리즈는 이제 11월 가을의 막바지에 ‘종말의 연인’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일단 눈코 하면 생각나는 것은 가족에 대한 냉담한 조소(2집 수록곡 ‘납골묘’)와 지구를 멸망시키려는 과학자의 과대망상(3집 수록곡 ‘일렉트릭 빔’), 그리고 호랑이가 살던 마을에서 사람들이 호랑이를 잡아먹었다는 의미 불명의 이야기(4집 수록곡 ‘타이거 타운’) 같이 일상과 환상의 경계에 있는 얘기들이 아무렇지 않게 섞여있는 환상적인 세계관. 개중에도 사랑 혹은 연애를 소재로 한 노래들이 있었지만 워낙 센 이야기들의 와중에서 정작 제대로 주목 받지 못했다. 그런 까닭에 지난 4집에서도 수록을 위해 만들어졌던 몇몇 곡들, 특히 ‘러브송’의 테마를 가진 곡들이 다른 노래들과 어울리지 않아 유보된 바 있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냥 묻어놓기에는 아까운 노래들이라, 이른바 ‘4계절 프로젝트’를 통해 싱글의 형태로 발표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눈코는 눈코다. ‘새벽의 분리수거’는 아파트 분리배출 현장에서 투닥 거리는 연인의 상황에서 불연소화합물 같이 사랑 노래에는 절대 등장하지 않을 것 같은 단어들이 서슴지 않고 나오는 노래였고, ‘변신로봇대백과’는 연인을 위해 강해지려고 변신 연습을 하는 화자가 등장했다. 이처럼 눈코 특유의 상상력은 이 사랑 노래들에서도 어김없이 나타나는데, 그런 발상은 ‘종말의 연인’에서도 마찬가지다.

얼핏 제목에서 관계의 끝에 처한 연인을 연상하기 쉽지만, 여기서 종말은 말 그대로 종말이다. 세상의 종말. 알지 못할 이유로 세상이 끝나버린 후 남은 두 사람은 연인이 되어 사랑을 시작한다.  아시모프로부터 테드 창에 이르는 수많은 세계 종말에 대한 SF-그렇다. 결국 이번 노래도 SF인 것이다-를 떠오르게 하는 설정이지만, 설정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그들 산문에 집중하는데 비해 이 노래에서 중요한 건 그 상황에 남은 두 사람의 반응이다. 오히려 종말은 시작을 야기하고 지속을 도모하게 한다. 의표를 찌르는, 눈코다운 역설이다.

그리고 다시 한번 눈코가 의표를 찌르는 것은 이러한 내용을 정말 아무렇지도 않고 흔한 ‘러브송’으로 풀어내고 있다는 점이다. 도입부를 지날 때까지만 해도 그러려니 싶었던 것은 ‘터지는’ 후렴구에 이르면 눈코의 기존 음악을 알았던 사람으로서는 당황스러움까지 느낄 듯. 물론 깜악귀의 시니컬한 톤이 전체 노래의 분위기가 마냥 그렇게 흘러가진 않게 하지만, 그마저도 전체의 분위기 안에서는 능청스럽게 느껴질 정도다. 더할 나위 없이 평범한 스타일이 의외로 와닿게 되는 것. 이 역시 눈코스러운 역설이다.

이 싱글의 발매와 함께 눈코는 단독 콘서트를 갖는다. 봄, 여름에 이은 가을의 단독 콘서트 제목은 ‘종말의 가을’. 11월 29일(일) 저녁 6시 KT&G상상마당에서 진행될 이번 공연에는 최근 인디씬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신인인 실리카겔(SILICA GEL)이 게스트로 함께 한다. 예매는 붕가붕가레코드 홈페이지(www.bgbg.co.kr).

붕가붕가레코드의 22번째 디지털 싱글이다. 작사/작곡 깜악귀. 편곡 눈뜨고코베인. 믹스와 마스터링은 나잠 수(쑥고개III 스튜디오). 녹음은 깜악귀와 박열(던바 스튜디오). 커버 사진은 이주호가 촬영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김기조가 디자인을 마무리했다. 유통은 미러볼 뮤직. 섭외 및 기타 문의는 붕가붕가레코드 (eskim@bgbg.co.kr / 070-7437-5882)로.

글 / 곰사장 (붕가붕가레코드)

눈뜨고코베인

눈뜨고코베인
"모순을 관통하는 언어, 분열을 말하는 음악"

Albums

Members

  • 깜악귀

    깜악귀

    보컬 / e.기타

  • 연리목

    연리목

    건반

  • 슬프니

    슬프니

    베이스

  • 최영두

    최영두

    e.기타

  • 고태희

    고태희

    드럼

History

2002년 깜악귀(보컬/기타), 연리목(건반), 슬프니(베이스), 목말라(기타), 장기하(드럼)의 라인업으로 결성 
2003년 데뷔 EP ‘파는 물건’(자체 제작) 발매 
2005년 1집 ‘팝 투 더 피플(Pop to the People)’(비트볼 뮤직) 발매 
2007년 제4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 최우수 모던록 노래 후보 
2008년 2집 ‘테일즈(Tales)’(파고뮤직) 발매 
2009년 제6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 후보 
2009년 장기하(드럼) 탈퇴, 파랑을 새 드러머로 영입. 
2011년 3집 ‘머더스 하이(Murder’s High)’(붕가붕가레코드) 발매 
2012년 제9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 후보
2013년 목말라(기타), 파랑(드럼) 탈퇴. 최영두와 김현호를 각각 기타리스트와 드러머로 영입. 
2014년 KT&G 상상마당 대중음악 창작 지원 사업 ‘써라운드’ 선정 
2014년 4집 ‘스카이랜드(Skyland)’(붕가붕가레코드) 발매
2015년 김현호(드럼) 탈퇴, 고태희를 새 드러머로 영입
2015년 제12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 후보
2015년~2016년 4계절 러브송 프로젝트 착수. 싱글 '새벽의 분리수거', '변신로봇대백과', '종말의 연인', '사랑의 응급환자 삐뽀삐뽀' 발매

Profile

눈뜨고코베인(약칭 ‘눈코’)은 깜악귀(보컬/기타), 연리목(건반), 슬프니(베이스), 최영두(기타), 고태희(드럼)로 구성된 5인조 록 밴드이다. 2002년 결성됐다. 이듬해 첫 EP ‘파는 물건’을 발매하며 당시로서는 드물게도 ‘산울림’이나 ‘송골매’ 등 70년대 한국 록의 영향을 받은 음악을 선보이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특히 당대의 산울림이 그랬던 것처럼 펑크, 모던록, 사이키델릭, 레게 등 다양한 장르를 섭렵한 음악 위에 말하는 듯 자연스러운 한국어 가사를 얹어 낸 노래들로 독자적인 스타일을 구축했다. 데뷔 3년 만인 2005년 발매한 정규 1집 ‘팝 투 더 피플 (Pop to the people)’을 통해 자신만의 세계관을 선보인 그들은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과 노래 2개 부문에 후보로 오르기도 했다.

 그로부터 3년 간격으로 2008년 발매한 2집 ‘테일즈 (Tales)’와 2011년 발매한 3집 ‘머더스 하이(Murder’s High)’을 통해서는 밴드 스스로 “조울증에 걸렸지만 태연한 척 하는 하드록 혹은 펑크 음악”이라 지칭하는 특유의 스타일을 본격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했다. 특히 이 두 앨범에서 작곡자이자 작사가인 깜악귀는 지극히 일상적인 연애 감정을 노래하면서 동시에 남편을 살해한 아내의 얘기나 지구를 멸망시키려는 과학자의 과대망상 같은 환상적인 얘기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뒤섞여내며 괴이하면서도 유머러스한 우화들을 만들어냈다. 이와 같은 독자적인 음악 세계를 바탕으로 나름의 팬덤을 갖게 된 눈코는 이 두 앨범을 연이어 한국대중음악상 후보에 올려놓으며 음악적 완성도 측면에서도 인정을 받았다.  

그리고 2014년, 3년의 주기를 맞추기라도 하듯 발매한 네 번째 정규 앨범 ‘스카이랜드 (Skyland)’는 어느새 10년이 넘어가는 밴드의 경력을 반영하듯, 예전과 같은 재기발랄함에 더해 보다 깊숙하게 듣는 이들의 공감을 자아내는 깊숙한 정서를 동시에 표현해내며 자신들의 음악 세계를 보다 완숙하게 만들어냈다. 이름하여 ‘눈코 유니버스’라고 일컬을만한 음악적 스타일로 4집까지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앨범/노래 후보에 오르면서 모든 정규 앨범이 후보에 오르는 기록을 세웠지만, 동시에 한번도 수상은 하지 못하는 기록을 만들기도 했다.  

이제 2015년, 눈코는 3년에 정규 앨범 1장이라는 이전의 사이클에서 벗어나 좀 더 짧은 호흡으로 3개월마다 싱글을 한 장씩 발매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새로운 시도에 들어갔다. ‘봄/여름/가을/겨울을 위한 러브송’이라 할 수 있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봄에 ‘새벽의 분리수거’, 여름에 ‘변신로봇대백과’, 가을에 ‘종말의 연인’을 연이어 발표한 눈코는 이제 겨울을 위해 네 번째 싱글 ‘사랑의 응급환자 삐뽀삐뽀’를 발표한다. 의미심장한 제목, 그에 어긋나듯 의표를 찌르는 스타일, 그리고 SF적 발상과 일상적 소재의 혼합이 돋보이는 이번 싱글은 역시 눈코라는 생각을 들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