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로봇대백과

눈뜨고코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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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변신로봇대백과

오늘 밤 나는 너를 집에 보내고 늦은 밤까지 변신 연습을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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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뜨고 코베인은 과작하는 밴드다. 현재까지 정규 4장과 EP 1장을 발매했지만 10년이 넘어가는 활동 경력을 감안했을 때 그리 많은 작품은 아니다. 적지 않은 시간을 들여 노래들을 만들고, 그것이 축적이 되면 모아 음반으로 만들어 발매해왔고, 그 결과 ‘3년에 음반 한 장씩’이라는 딱히 의도치는 않았던 주기를 만들어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의문은 있었다. 과연 이처럼 ‘전통적인 방식’에 바탕을 두고 작업을 하는 것이 적합한가? 물론 매 음반마다 느슨하면서도 유기적인 주제를 통해 여러 곡을 하나로 묶어냄으로써 각각의 세계들을 만들어왔던 눈코의 시도는 분명 성공적인 면도 있었지만, CD의 시대가 저물어가며 음악을 듣는 단위가 ‘음반’에서 ‘노래’로 바뀌고 있는 상황에 적응을 못하고 있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2015년. 지난 해 말 발매한 4집의 여운이 아직 남아있는 가운데 눈코는 새로운 시도에 들어갔다. 이름하여 ‘봄/여름/가을/겨울 각각의 계절을 위한 러브송’ 프로젝트. 이미 이전부터 구상하고 어느 정도 만들어오기도 했지만 각각의 스타일이 너무 명확한 탓에 이전 앨범에 묶이기엔 쉽지 않았던 노래들을 3개월의 주기로 싱글의 형태로 발매하기로 한 것이다. 그래서 지난 5월, 봄을 위한 싱글 ‘새벽의 분리수거’가 발매됐다. 역시 눈코다운 노래였다. ‘불연소화합물’이라는 단어가 후렴에 떡 하니 박혀 몇 번이나 거듭해서 나오는 러브송이라니. 더불어 돌직구처럼 쭉 내달리는 춤추기 좋은 록은 눈코의 예전 모습이 떠오르는 기분 좋은 즐거움을 선사했다.

그리고 이제 여름, 두 번째로 내놓은 싱글의 제목은 ‘변신로봇대백과’이다. 이번에는 ‘변신로봇’이 등장하는 ‘러브송’이다. 물론 SF스러운 테마는 눈코가 이전부터 즐겨 다뤘던 것이지만, 이번에는 다르다. 예전의 눈코 SF가 직선의 펑크(‘지구를 지키지 말거라’) 혹은 복잡하고 기묘한 사이키델릭(‘마더쉽’)으로 그래도 예상 가능한 범위 안에 있었다 하면, 이번에는 눈코의 이전 노래에서도 드물었던 포크적 감성으로 표현되고 있다는 것이 완전히 예상 밖이다. 연인과 함께 어둠의 무리와 싸우기 위해 원자력 엔진과 강철의 몸을 가진 로봇으로 변신하는 연습을 하는 말도 안 되는 상황을 이토록 서정적으로 풀어낸다는 것은, 역시 눈코다, 그런 마음이 든다.

이런 독특하고 유쾌한 상상이 보다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싱글과 함께 공개된 뮤직비디오다. “이것을 만들고 싶어서 싱글을 발매한 거 아냐?” 싶을 정도로 공들여 만든 로봇이 등장하는 것과 더불어 곱게 길러왔던 머리를 삭발한 깜악귀의 삭발 투혼-다소 난데 없는-이 어우러진 영상은 이번 노래의 테마를 더없이 잘 표현하는 작품이다. 깜악귀의 표현에 따르면 “인디아나 존스의 로봇 버젼을 출발비디오여행에서 하이라이트로 보여주는 판본”이라는데, 흠. 어쨌든 이번 비디오는 밴드 ‘술탄 오브 더 디스코’의 리더 나잠수가 연출부터 각본, 촬영, 편집까지 도맡은 작품으로 이전 술탄의 비디오들과는 또 다른 감성을 선보인 본격적인 뮤직비디오 감독 데뷔작이기도 하다.

눈뜨고 코베인은 이번 싱글 발매와 함께 단독 공연을 갖는다. ‘로봇의 여름’이라는 제목의 이번 공연은 지난 ‘봄의 분리수거’에 이은 연속 시리즈의 일환으로, 8월 8일(토) 저녁 7시 홍대 인근의 클럽 A.O.R에서 열릴 예정이다. 오랜만에 클럽에서 조그맣게 갖는 단독 콘서트인 만큼 1만 5천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공연이다. 하지만 비록 소규모의 공연이긴 하나 뮤직비디오의 로봇이 등장하는 것은 물론, 예의 눈코 공연이라면 바로 떠올릴 수 있는 여러 가지 재미있는 연출은 역시 준비되어 있다. 예매는 붕가붕가레코드 홈페이지 (www.bgbg.co.kr).

붕가붕가레코드의 19번째 디지털 싱글이다. 작사/작곡 깜악귀. 편곡 눈뜨고 코베인. 녹음은 김종삼, 조윤나 (이하 토마토 스튜디오)와 깜악귀, 최영두 (이하 눈뜨고 코베인). 믹싱과 마스터링은 나잠수 (쑥고개III 스튜디오). 임선주와 슬프니가 제작한 로봇이 등장하는 사진을 이주호가 촬영했고, 그것을 바탕으로 붕가붕가레코드 수석 디자이너 김기조가 커버로 완성해냈다. 유통은 미러볼 뮤직. 섭외 및 기타 문의는 붕가붕가레코드 (eskim@bgbg.co.kr / 070-7437-5882)로.

글 / 곰사장 (붕가붕가레코드)

눈뜨고코베인

눈뜨고코베인
"모순을 관통하는 언어, 분열을 말하는 음악"

Albums

Members

  • 깜악귀

    깜악귀

    보컬 / e.기타

  • 연리목

    연리목

    건반

  • 슬프니

    슬프니

    베이스

  • 최영두

    최영두

    e.기타

  • 고태희

    고태희

    드럼

History

2002년 깜악귀(보컬/기타), 연리목(건반), 슬프니(베이스), 목말라(기타), 장기하(드럼)의 라인업으로 결성 
2003년 데뷔 EP ‘파는 물건’(자체 제작) 발매 
2005년 1집 ‘팝 투 더 피플(Pop to the People)’(비트볼 뮤직) 발매 
2007년 제4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 최우수 모던록 노래 후보 
2008년 2집 ‘테일즈(Tales)’(파고뮤직) 발매 
2009년 제6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 후보 
2009년 장기하(드럼) 탈퇴, 파랑을 새 드러머로 영입. 
2011년 3집 ‘머더스 하이(Murder’s High)’(붕가붕가레코드) 발매 
2012년 제9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 후보
2013년 목말라(기타), 파랑(드럼) 탈퇴. 최영두와 김현호를 각각 기타리스트와 드러머로 영입. 
2014년 KT&G 상상마당 대중음악 창작 지원 사업 ‘써라운드’ 선정 
2014년 4집 ‘스카이랜드(Skyland)’(붕가붕가레코드) 발매
2015년 김현호(드럼) 탈퇴, 고태희를 새 드러머로 영입
2015년 제12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 후보
2015년~2016년 4계절 러브송 프로젝트 착수. 싱글 '새벽의 분리수거', '변신로봇대백과', '종말의 연인', '사랑의 응급환자 삐뽀삐뽀' 발매

Profile

눈뜨고코베인(약칭 ‘눈코’)은 깜악귀(보컬/기타), 연리목(건반), 슬프니(베이스), 최영두(기타), 고태희(드럼)로 구성된 5인조 록 밴드이다. 2002년 결성됐다. 이듬해 첫 EP ‘파는 물건’을 발매하며 당시로서는 드물게도 ‘산울림’이나 ‘송골매’ 등 70년대 한국 록의 영향을 받은 음악을 선보이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특히 당대의 산울림이 그랬던 것처럼 펑크, 모던록, 사이키델릭, 레게 등 다양한 장르를 섭렵한 음악 위에 말하는 듯 자연스러운 한국어 가사를 얹어 낸 노래들로 독자적인 스타일을 구축했다. 데뷔 3년 만인 2005년 발매한 정규 1집 ‘팝 투 더 피플 (Pop to the people)’을 통해 자신만의 세계관을 선보인 그들은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과 노래 2개 부문에 후보로 오르기도 했다.

 그로부터 3년 간격으로 2008년 발매한 2집 ‘테일즈 (Tales)’와 2011년 발매한 3집 ‘머더스 하이(Murder’s High)’을 통해서는 밴드 스스로 “조울증에 걸렸지만 태연한 척 하는 하드록 혹은 펑크 음악”이라 지칭하는 특유의 스타일을 본격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했다. 특히 이 두 앨범에서 작곡자이자 작사가인 깜악귀는 지극히 일상적인 연애 감정을 노래하면서 동시에 남편을 살해한 아내의 얘기나 지구를 멸망시키려는 과학자의 과대망상 같은 환상적인 얘기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뒤섞여내며 괴이하면서도 유머러스한 우화들을 만들어냈다. 이와 같은 독자적인 음악 세계를 바탕으로 나름의 팬덤을 갖게 된 눈코는 이 두 앨범을 연이어 한국대중음악상 후보에 올려놓으며 음악적 완성도 측면에서도 인정을 받았다.  

그리고 2014년, 3년의 주기를 맞추기라도 하듯 발매한 네 번째 정규 앨범 ‘스카이랜드 (Skyland)’는 어느새 10년이 넘어가는 밴드의 경력을 반영하듯, 예전과 같은 재기발랄함에 더해 보다 깊숙하게 듣는 이들의 공감을 자아내는 깊숙한 정서를 동시에 표현해내며 자신들의 음악 세계를 보다 완숙하게 만들어냈다. 이름하여 ‘눈코 유니버스’라고 일컬을만한 음악적 스타일로 4집까지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앨범/노래 후보에 오르면서 모든 정규 앨범이 후보에 오르는 기록을 세웠지만, 동시에 한번도 수상은 하지 못하는 기록을 만들기도 했다.  

이제 2015년, 눈코는 3년에 정규 앨범 1장이라는 이전의 사이클에서 벗어나 좀 더 짧은 호흡으로 3개월마다 싱글을 한 장씩 발매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새로운 시도에 들어갔다. ‘봄/여름/가을/겨울을 위한 러브송’이라 할 수 있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봄에 ‘새벽의 분리수거’, 여름에 ‘변신로봇대백과’, 가을에 ‘종말의 연인’을 연이어 발표한 눈코는 이제 겨울을 위해 네 번째 싱글 ‘사랑의 응급환자 삐뽀삐뽀’를 발표한다. 의미심장한 제목, 그에 어긋나듯 의표를 찌르는 스타일, 그리고 SF적 발상과 일상적 소재의 혼합이 돋보이는 이번 싱글은 역시 눈코라는 생각을 들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