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모플라주

눈뜨고코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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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눈코의 종합이자 새로운 눈코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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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가 궤도를 공전하여 태양을 세 바퀴쯤 돌면 그들의 주기가 온다. 2003년 처음 EP를 발매한 이래 눈뜨고코베인은 대략 3년의 간격을 두고 새 앨범을 발표해왔다. 지난 앨범인 3집 [Murder’s High]가 발매됐던 것이 지난 2011년. 이제 다시 눈코의 새 앨범을 만날 수 있는 때가 도래했다. 2014년 10월 30일, 눈뜨고코베인 정규 4집 [Skyland]가 발매된다.

그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 우선 짧지 않은 10년의 활동 기간 동안 거의 변화가 없었던 멤버들의 라인업에 교체가 있었다. 깜악귀(보컬/기타), 연리목(건반/보컬), 슬프니(베이스)에 최영두(기타)와 김현호(드럼)이 합류, 멜로디와 리듬을 주도하는 파트에 새로운 멤버들을 영입함으로써 에너지와 무게감이 더해졌다. 그리고 깜악귀, 밴드의 방향을 결정하는 송라이터인 그 역시도 달라진 듯하다. 본인 스스로 ‘(이래도 될 진 모르겠지만) 부드러워진 것 같다’고 얘기하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눈코에는 여전히 깜악귀의 특수한 보컬과 연리목의 캐치한 연주, 그리고 슬프니의 강력한 코러스라인이 있고, 깜악귀가 써내는 독특한 우화의 우주도 여전하다. 사실 오히려 직전의 앨범에서는 의도적으로 배제했던 ‘가족’과 ‘외계인’이 다시 등장하고 있기도 하다.

10월 30일로 예정되어 있는 앨범의 정식 발매 한달 전 미리 공개되는 본 싱글 ‘캐모플라주’는 이전의 눈코와 달라진 측면을 대표하는 곡이다. 여러 장르를 비틀어 뒤섞었던 예전 눈코 노래들과 달리 꼬임 없이 ‘모던록스러운’ 직선적인 구성이 일단 그렇고, 청명한 느낌의 도입부에 이어지는 깜악귀의 보컬 역시 예의 날 선듯한 느낌은 없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의 이면에는 차근차근 곱씹어 보면 달라지지 않은 것들이 있다. 인간 관계에 대해 노래하는 화자가 처한 상황은 여전히 희망이 없는 쪽에 가깝다는 점, 바로 이전의 눈코가 노래해왔던 그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무뎌진 보컬의 톤은 행복함보다는 체념의 정서에 가깝고, 해맑은 사운드는 이런 체념과 맞물려 반어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새롭지만, 동시에 여전하다.

이번 앨범의 전곡이 공개되면 이러한 면은 더 명확해질 것이다. 모두 10곡의 노래가 수록될 4집에는 이번 노래와 유사한 느낌의 노래들과 함께 (아직은 제목을 말할 수 없는) 광폭의 사이키델릭이 담긴 8분의 대곡까지, 이전의 눈코에서는 찾기 힘들었던 ‘대중성’과 가장 눈코스럽다 할 수 있는 ‘파격’이 동시에 담겨 있을 것이다. 요컨대 이번 앨범은 이전 눈코의 종합이자 새로운 눈코의 시작인 것이다.

이제 본 싱글의 발매를 시작으로 숨가쁜 일정이 이어질 것이다. 일단 눈뜨고코베인의 4집 발매 기념 단독 콘서트 [Skyland]가 11월 8일(토) KT&G 상상마당에서 예정되어 있어 싱글 발매와 동시에 예매 티켓을 오픈 한다. (예매: 인터파크 ticket.interpark.com) 10월 18일(토)에는 단독 콘서트 예매자를 대상으로 정규 앨범 수록곡을 가장 먼저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음감회가 열릴 예정. 그리고 10월 30일(목)에는 4집 [Skyland]가 정식으로 발매된다. 이제 3집까지의 한 사이클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궤도를 공전할 준비를 하고 있는 눈코가 여러분을 그들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천국(Skyland)으로 초대한다.

눈뜨고코베인 4집 발매 기념 단독 콘서트
'Skyland'
2014.11.08(토) 19:00 KT&G 상상마당
예매: 바로가기


눈뜨고코베인

눈뜨고코베인
"모순을 관통하는 언어, 분열을 말하는 음악"

Albums

Members

  • 깜악귀

    깜악귀

    보컬 / e.기타

  • 연리목

    연리목

    건반

  • 슬프니

    슬프니

    베이스

  • 최영두

    최영두

    e.기타

  • 고태희

    고태희

    드럼

History

2002년 깜악귀(보컬/기타), 연리목(건반), 슬프니(베이스), 목말라(기타), 장기하(드럼)의 라인업으로 결성 
2003년 데뷔 EP ‘파는 물건’(자체 제작) 발매 
2005년 1집 ‘팝 투 더 피플(Pop to the People)’(비트볼 뮤직) 발매 
2007년 제4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 최우수 모던록 노래 후보 
2008년 2집 ‘테일즈(Tales)’(파고뮤직) 발매 
2009년 제6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 후보 
2009년 장기하(드럼) 탈퇴, 파랑을 새 드러머로 영입. 
2011년 3집 ‘머더스 하이(Murder’s High)’(붕가붕가레코드) 발매 
2012년 제9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 후보
2013년 목말라(기타), 파랑(드럼) 탈퇴. 최영두와 김현호를 각각 기타리스트와 드러머로 영입. 
2014년 KT&G 상상마당 대중음악 창작 지원 사업 ‘써라운드’ 선정 
2014년 4집 ‘스카이랜드(Skyland)’(붕가붕가레코드) 발매
2015년 김현호(드럼) 탈퇴, 고태희를 새 드러머로 영입
2015년 제12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 후보
2015년~2016년 4계절 러브송 프로젝트 착수. 싱글 '새벽의 분리수거', '변신로봇대백과', '종말의 연인', '사랑의 응급환자 삐뽀삐뽀' 발매

Profile

눈뜨고코베인(약칭 ‘눈코’)은 깜악귀(보컬/기타), 연리목(건반), 슬프니(베이스), 최영두(기타), 고태희(드럼)로 구성된 5인조 록 밴드이다. 2002년 결성됐다. 이듬해 첫 EP ‘파는 물건’을 발매하며 당시로서는 드물게도 ‘산울림’이나 ‘송골매’ 등 70년대 한국 록의 영향을 받은 음악을 선보이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특히 당대의 산울림이 그랬던 것처럼 펑크, 모던록, 사이키델릭, 레게 등 다양한 장르를 섭렵한 음악 위에 말하는 듯 자연스러운 한국어 가사를 얹어 낸 노래들로 독자적인 스타일을 구축했다. 데뷔 3년 만인 2005년 발매한 정규 1집 ‘팝 투 더 피플 (Pop to the people)’을 통해 자신만의 세계관을 선보인 그들은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과 노래 2개 부문에 후보로 오르기도 했다.

 그로부터 3년 간격으로 2008년 발매한 2집 ‘테일즈 (Tales)’와 2011년 발매한 3집 ‘머더스 하이(Murder’s High)’을 통해서는 밴드 스스로 “조울증에 걸렸지만 태연한 척 하는 하드록 혹은 펑크 음악”이라 지칭하는 특유의 스타일을 본격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했다. 특히 이 두 앨범에서 작곡자이자 작사가인 깜악귀는 지극히 일상적인 연애 감정을 노래하면서 동시에 남편을 살해한 아내의 얘기나 지구를 멸망시키려는 과학자의 과대망상 같은 환상적인 얘기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뒤섞여내며 괴이하면서도 유머러스한 우화들을 만들어냈다. 이와 같은 독자적인 음악 세계를 바탕으로 나름의 팬덤을 갖게 된 눈코는 이 두 앨범을 연이어 한국대중음악상 후보에 올려놓으며 음악적 완성도 측면에서도 인정을 받았다.  

그리고 2014년, 3년의 주기를 맞추기라도 하듯 발매한 네 번째 정규 앨범 ‘스카이랜드 (Skyland)’는 어느새 10년이 넘어가는 밴드의 경력을 반영하듯, 예전과 같은 재기발랄함에 더해 보다 깊숙하게 듣는 이들의 공감을 자아내는 깊숙한 정서를 동시에 표현해내며 자신들의 음악 세계를 보다 완숙하게 만들어냈다. 이름하여 ‘눈코 유니버스’라고 일컬을만한 음악적 스타일로 4집까지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앨범/노래 후보에 오르면서 모든 정규 앨범이 후보에 오르는 기록을 세웠지만, 동시에 한번도 수상은 하지 못하는 기록을 만들기도 했다.  

이제 2015년, 눈코는 3년에 정규 앨범 1장이라는 이전의 사이클에서 벗어나 좀 더 짧은 호흡으로 3개월마다 싱글을 한 장씩 발매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새로운 시도에 들어갔다. ‘봄/여름/가을/겨울을 위한 러브송’이라 할 수 있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봄에 ‘새벽의 분리수거’, 여름에 ‘변신로봇대백과’, 가을에 ‘종말의 연인’을 연이어 발표한 눈코는 이제 겨울을 위해 네 번째 싱글 ‘사랑의 응급환자 삐뽀삐뽀’를 발표한다. 의미심장한 제목, 그에 어긋나듯 의표를 찌르는 스타일, 그리고 SF적 발상과 일상적 소재의 혼합이 돋보이는 이번 싱글은 역시 눈코라는 생각을 들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