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살

코스모스 사운드
스무살
  1. 스무살 노래 듣기
  2. 나의 세상
  3. 안녕 UFO
  4. 별이 빛나는
  5. 그냥 웃었지
  6. 바람을 잡으려 해요
  7. 난 걷고 있어

속 깊고 아련한 옛 기억의 노래

‘아직은 미완성 밴드’라는 이름으로 홀로 음악을 하고 있던 최윤석을 처음 만난 것은 2007년의 일이었다. 외형적으로는 ‘통기타를 치는 솔로 싱어송라이터’가 넘쳐나던 당시의 유행에 속해 있는 것처럼 보였으나 그렇게 분류하기는 어딘가 초점이 어긋나 있었다. 영미 음악의 영향권 아래서 내면에 침잠하여 감정을 다스리는 ‘모던함’이 중심을 장악하고 있던 때, 감정을 과잉하게 표현하며 예전 시절의 가요의 냄새가 짙게 풍기는 그의 노래는 분명 유행과는 다른 것이었다. 붕가붕가레코드를 만들고 ‘관악청년포크협의회’의 음반을 만들었던 그 무렵부터 품고 있던 지향, 특정한 스타일을 높은 기술적 완성도로 구현하여 유행의 중심에 들어가는 것보다는 주변에 머물더라도 노래 자체의 힘으로 독자적인 감수성을 표현하고자 했던 우리가 그를 비슷한 범주의 사람이라고 느꼈던 것은 이러한 이질성 때문이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모두들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던 당시의 상황 탓에 그의 음반 작업은 표류하게 되고 그 사이 그는 일신상의 이유로 고향으로 내려가게 된다. 이렇게 그의 작업들이 예정 없이 잠들어 있는 사이 많은 고민이 있었다. 예전 작업에 연연하고 있다가는 더 나아갈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모두 폐기해버리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반면 제대로 정리를 하려면 어쨌든 하나의 음반으로 완성해야 한다는 생각도 들었다.
 

결국 그의 선택은 후자였다. 그리고 덕분에 이 음반은 4년 늦게나마 빛을 볼 수 있게 되었다. 20대 이후 4트랙 테이프레코더에 별다른 가공 없이 담아 온 그간의 작업 중에 가장 의미 있다 생각되는 노래들을 7곡을 골라 수록했다. 타이틀곡의 제목이기도 한 ‘스무살’이 이 음반의 정서를 대변하는 키워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적잖은 시간을 거쳐 축적되어 온 흔적이 별다른 가공 없이 꺼칠한 사운드에 오롯하게 담겨 있다.
 

음반의 프로듀싱 및 작사/작곡, 연주 및 녹음은 모두 최윤석이 스스로 했다. 붕가붕가레코드의 프로듀서이자 밴드 ‘브로콜리 너마저’의 리더인 덕원이 믹싱 및 마스터링 엔지니어로 참여했다. 표지 디자인은 붕가붕가레코드의 새로운 디자이너인 박상민의 작품이다. 
 

코스모스 사운드

코스모스 사운드
"여전히 꽃 같은 그들의 서정"

Albums

Members

  • 윤석

    윤석

    보컬 / a.기타

  • 경

    퍼커션 / 코러스

  • 병우

    병우

    e.기타

  • 전혜림

    전혜림

    건반

History

2011 EP 《스무살》 (붕가붕가레코드)
2012 싱글《서정적 농담》(붕가붕가레코드)
2015 싱글
《팔월의 빛》(붕가붕가레코드)

Profile

2007년 홍대 인근 클럽 ‘빵’에서 정기적으로 공연을 하던 ‘아직은 미완성 밴드’라는 아티스트가 있었다. 밴드라는 이름과 달리 홀로 기타를 연주하며 노래를 부르는 윤석의 솔로 프로젝트였다. 그러나 활동도 잠시, 결국 마음에 맞는 멤버들을 만나지 못한 그는 결국 밴드를 미완성으로 남긴 채 신변 상의 이유로 고향으로 돌아간다. 만화 ‘이끼’의 그 마을을 연상시킨다는 고향에서 3년 동안 머물며 앞으로 음악을 계속 해야 할 지에 대해 고민을 거듭하던 끝에 그는 결국 음악 같은 것을 포기하고 착실하게 살아보기로 마음을 먹게 되나, 그가 예전에 만들었던 노래들이 그냥 묻혀 사라지는 걸 안타까워한 지인의 부추김으로 “어? 괜찮은가?” 싶은 마음이 들어 음악 활동을 재개하게 됐다.  

그리고 2011년, 진작 만들었던 노래들을 담아 EP ‘스무살’을 발매하며 ‘코스모스 사운드’라는 이름을 쓰기 시작한다. 음악계에 ‘윤석’이라는 이름이 너무 많은 나머지 본명은 쓰기는 싫었고, 대신 뭔가 서정 돋는 이름을 쓰고 싶어서 지은 이름이라 한다. 4트랙 테이프 레코더에 별다른 가공 없이 말 그대로 로-파이(lo-fi)하게 담아낸 이 음원들은, 외형적으로는 통기타 치는 솔로 싱어송라이터의 유행에 속해있는 것처럼 보였으나 그 속내는 당대의 멀끔하고 모던한 감성과 달리 어딘가 시대착오적으로 느껴지는 과잉한 감정 표현이 담겨 있는 곡들이었다. 하지만 그래서 오히려 솔직한 감정의 토로로 느껴지는 이 노래들은 조숙한 한 싱어송라이터의 속 깊고도 아련한 옛 기억을 오롯하게 담아내 귀 밝은 청자들 사이에서 알음알음 입소문을 통해 퍼져나간다.
 

이듬해인 2012년에는 공연을 함께 하던 병우(기타)와 경(퍼커션/코러스)이 정식 멤버로 합류하게 되어 1인 프로젝트를 벗어나게 되었고, 이어 싱글 ‘서정적 농담’을 발표했다. 예전에 비하면 사운드가 상당히 깔끔해졌음에도 여전히 섬세한 언어의 서정적인 멜로디를 축축한 음색으로 깊게 울리는 목소리로 담아낸 이 싱글은 나름대로 변화와 성장의 선 상에 있던 그들의 면모를 보여주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 싱글이 정규 1집으로 나아가는 징검다리가 될 것이라는 애초의 계획과 달리 다시 어떤 이유에서인지 오랫동안 활동을 중단하게 된다. 그 동안에도 간간히 공연을 이어가긴 했지만, 정규 앨범은 물론 신곡 소식도 들을 수 없었다.
 

그러던 중 2014년 붕가붕가레코드 컴필레이션 앨범을 통해 발표한 ‘문학의 이해’는 여전히 나름의 매력을 지니고 있는 곡이었고, 그들에 대한 기대를 저버리지 않게 만들었다. 그리하여 이제 2015년, 혜림(키보드)가 멤버로 합류한 코스모스사운드는 다시 슬슬 활동을 재개하기로 마음을 먹으며 따뜻한 봄의 한복판에서 여름을 노래하는 신곡, ‘팔월의 빛’을 발표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