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성탄맞이 레이블 쇼에 등장할 ‘뽑기’에 대한 정책 공지

이주호
장담컨대, 붕가붕가 레이블쇼 <울면 안돼, 대만원>이 펼쳐지는 12월 22, 23일은 아마 레이블 역사상 꽤나 혁명적인 날로 기억되지 않을까 싶다. 관객들을 연일 만원에 모시는 것도 모자라, 이날 사행성 뽑기의 세계로 관객을 인도하기로 결정되었기 때문이다. 아직도 이 결정의 충격이 가시질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추억의 지하경제, '뽑기'

뽑기. 어렸을 적의 아련한 기억을 떠올려보자. ‘문방구’ 앞의 종이판에 다닥다닥 스탬플러로 붙어 있던 반으로 접힌 종이조각의 존재를… 당첨되면 제공되던 장난감이나 필통, 금붕어 모양의 커다란 엿을.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당첨되어봐야 기쁘지도 않을 경품이건만 어린 시각에서는 그렇지가 않았다.

그 때 우리는 배웠다. 세상은 ‘당첨’과 ‘꽝’으로 나누어진다는 것을. 그리고 당첨의 기회는 ‘돈을 내야’ 비로소 제공된다는 것을. 세상은 그냥 ‘당첨’을 제공하지는 않는 것이다. 오호 통재라. 우리는 그렇게 푼돈을 통하여 비정한 타짜의 세계로 인도되었다.

붕가붕가레코드의 곰사장은 관객을 ‘단돈 만원’ 예매의 세계로 모시는 대신, 공연장 안에서 '헌금’을 받겠다고 이미 공약한 바 있다. 거두절미하고 우리는 이와 관련, 이번 레이블 쇼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정책을 통과시켰다.

‘레이블에 바치는 헌금을 내면, 뽑기를 할 수 있다!”

알고 있다. 이것은 마치 수익금이 생태운동에 지원된다고 말하는 복권의 존재만큼이나 가증스러운 발상이다. 명분이 좋다고 사행성이 변명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대통령 후보 중에도 지하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고 공약하신 분이 있으니 뭐 어떠냐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속가능한 딴따라질을 위한 헌금함, ‘지속가능함’

위의 함은 바로 이번에 공연장 바깥에 등장할, 이름하여 ‘지속가능함’이다. 여러분은 여기에 소정의 현금을 제출하면 된다. 우린 그게 얼마든 상관하지 않으련다. 현금을 제출한 뒤 설치되어 있는 ‘뽑기판’에 가서 한 장 뽑으면 된다. 펼쳐보면 당첨인지 꽝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다.



여기에서 도박의 손맛에 근질근질하신 분들은 벌써 ‘확률’의 문제를 거론하고 있을 것이다. “당첨 확률이 얼마나 됩니까?” 공표하건데, 인자하신 곰사장님께서는 당첨확률 ‘40%’를 공언하셨다. 즉,  거의 반반의 확률이다. 어떤가 이쯤 되면.. 도전해볼 만 하지 않나? 한번에 안 되면 두번째 도전하면 뭐라도 될 확률이 높은 것이다.

레이블의 미래를 건 경품 라인업


걸린 경품의 정체를 알게 되면 여러분은 더욱 솔깃할 것이다. 맨 아래에 적시할 테니, 한번 살펴보라. 군침이 질질 흐를 테니… 특이한 점은, 이날 공연에 등장하는 밴드의 ‘이미 출시된 앨범들’이 경품으로 걸려 있는 거야 당연하지만, ‘앞으로 나올 예정인 앨범’들도 경품 목록에 있다는 것이다. 즉 ‘미래 경품’의 존재인데, 이를테면 아직 나오지도 않은 밴드 아침(Achime)의 정규 3집이 떡하니 경품으로 걸려 있다.

“이게 모야!”하는 분들에게 한마디. 자, 분명히 우리는 ‘출시 예정 라인에 있는 것들’을 경품으로 걸었다. 낼 생각도 없는 걸 걸진 않았다는 거다. 하지만 사실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모른다. 밴드가 갑자기 공중 분해될 수도 있는 거고. 심지어 지구가 멸망할지도 모르지.

내년 초에 나오기로 된 술탄 1집 같은 건 그래도 괜찮다. 한두달만 기다리면 되니까. 하지만 눈코 4집 같은 건? 그게 나오긴 나와? 내년? 내후년? 혹은 내후후년?

불안감에 떠는 여러분은, 그 떨리는 몸을 부여잡고 더욱 많은 헌금을 바치도록 하자. 우리가 앨범을 더 많이 출시할 수 있는 돈을 말이다. 자 레이블의 미래를 찬양하라. 그리고 십일조를 바쳐라. 레이블의 미래에. 우리가 그 돈을 발판으로 더욱 빛나는 미래를 쟁취하리라….(쿨럭)

뽑기의 룰은?

아, 마지막으로 “대체 얼마를 내야 뽑기에 도전할 수 있나? 최소금액은 없어?”라고 묻는 분이 있을 것 같다. 원칙적으로는 천원에서 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어이, 거기. 설마 동전을 넣을 생각은 아니겠지? 그리고 천원도 좀. 그래도 인간적으로 몇천원은 되어야지. 천원으로는 요즘 새우깡도 먹기 힘들다. 우린 이미 헌금함에 든 돈으로 레이블 뒤풀이를 하기로 결정했으니 이해 부탁한다. 우리가 소주에 새우깡만 먹진 않도록 잘 부탁한다.

그래도 천원짜리를 넣고 뽑기를 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지켜보는 레이블 직원이 “에이, 이거 왜 이러십니까. 배울 만큼 배우신 분이… ”하고 타박을 해도 우린 모른다.

그리고 한번 당첨된 사람은 재도전이 안 된다. 이것은 특정 사람이 상품을 싹쓸이할까봐 정해진 정책이니 이해 부탁한다.

그럼, 붕가붕가 레이블쇼 ‘울면 안돼, 대만원’에서 보자.
바이바이.


붕가붕가레코드 성탄맞이 레이블쇼
'울면안돼, 대만원'
2012. 12. 22. (토) ~ 23. (일) @ 상상마당 Live Hall


예매 사이트 바로 가기

-----------------------------------------------------------


■ 22일 (토) 경품 내역

achime 정규 2집 <Overcome> 2장 (멤버 사인본)
눈뜨고코베인 EP <파는물건> 2장 (멤버 사인본)
블루스 컴필레이션 <블루스 더, Blues> 2장
레스카 EP <여전히, 그리워하네> 2장 (멤버 사인본)
관악청년포크협의회 개량선집 10장
싱글벨 10장
붕가붕가 샘플러 CD 20장
[미래경품] 붕가붕가 기획공연 무료 초대권 1인 2매 x 5장 (교환권)
[미래경품] 김대중 정규 1집 <??> 5장 (교환권)
[미래경품] 레스카 정규 1집 <??> 5장 (교환권)
[미래경품] 눈뜨고코베인 정규 4집 <??> 5장 (교환권)
[미래경품] achime 정규 3집 <??> 5장 (교환권)
- 총 73개
 
■ 23일 (일) 경품 내역

블루스 컴필레이션 <블루스 더, Blues> 2장
술탄 오브 더 디스코 EP <Groove Official> 2장
몸과마음 EP <데자뷰> 2장
코스모스사운드 EP <서정적농담> 2장
관악청년포크협의회 개량선집 10장
싱글벨 10장
붕가붕가 샘플러 CD 20장
[미래경품] 붕가붕가 기획공연 초대권 1인 2매 x 5장 (교환권)
[미래경품] 술탄 오브 더 디스코 정규 1집 <??> 5장 (교환권)
[미래경품] 몸과마음 정규 1집 <??> 5장 (교환권)
[미래경품] 코스모스사운드 정규 1집 <??> 5장 (교환권)
[미래경품] 하헌진x김간지 1집 <??> 5장 (교환권)
- 총 73개